협력업체 선정(등록)

협력업체의 공정한 선정(등록)을 위한 실천사항원문파일 다운로드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주식회사 하림(이하 '회사'라 한다)의 협력업체 선정 및 운용과정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여 공정한 하도급 거래질서 확립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며, 이를 위해 협력회사 선정 및 운용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을 규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① "협력업체"라 함은 회사의 제조 등의 대상업체로 예정되거나 거래중인 사업자로서 하도급법에서 규정하는 수급사업자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수탁사업자도 포함한다.
② "협력업체 선정"이라 함은 회사의 협력업체 운영안에 등록하는 것을 의미한다.
③ "협력업체 운용"이라 함은 협력업체로 선정, 등록된 업체에 대한 거래개시 기회 부여, 등록취소 등 협력업체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제3조 (협력업체 선정기준, 절차 및 결과의 공개)
① 협력업체 선정기준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협력업체 등록유효기간 만료 30일전 또는 등록(갱신등록 포함)심사 개시 30일전에 회사의 홈페이지에 15일 이상 공개한다.
② 협력업체 신규등록은 필요 시 실시하며, 신청 및 접수기간은 15일 이상의 기간을 갖는다. 단, 적정 소요회사가 등록되어 있다고 판단될 때에는 등록을 실시하지 않을 수 있다.
③ 협력업체 선정기준을 변경할 경우에는 갱신등록 대상업체에 대하여 45일 전에 그 사항을 서면(전자문서 포함)으로 개별 통지한다.
④ 협력업체 선정(갱신등록 포함)또는 미선정업체에 대하여는 선정일로부터 15일 이내에 그 결과를 서면(전자문서 포함)으로 개별 통지한다.
⑤ 정당한 사유 없이 기존등록업체와 신규등록업체간의 선정기준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
제4조 (선정기준의 구체성 및 명확성)
회사는 협력업체 선정 기준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규정하도록 하고, 자의적으로 해석을 하지 않도록 외부 전문가의 자문을 구할 수 있다.
제5조 (선정기준 및 절차의 공정성)
① 협력업체 선정기준은 위탁할 거래내용과 관련성이 있어야 하며,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세부 선정 기준에 따라 반영 비중을 적절히 배분한다.
1. 관련 법규에 의한 해당 전문면허 및 인증 보유여부
2. 외부 전문평가기관에 의한 대상 업체의 재무건전성 여부
3. 일정기간 동안의 하도급법 등 관련 법규 위반사실 여부
4. 해당 거래와 관련된 기술개발실적 및 설비보유 여부 등
② 회사는 협력업체 선정 시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협력업체를 선정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1. 퇴직 임직원, 학연, 지연, 친인척 등과 관련 있는 업체인지 여부 등을 선정기준으로 하는 경우
2. 과거 거래실적 기준에 대한 과도한 배점 등으로 신규 업체의 진입을 방해한 경우
3. 경쟁업체와의 거래 또는 중복 협력업체 등록을 이유로 불이익을 주는 경우
③ 필요 시 협력업체 등록을 위한 신청 및 접수 기간은 15일 이상으로 하며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
④ 상시 협력업체 등록을 위해 거래를 희망하는 신규업체가 직접 제안을 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운영한다.
⑤ 회사의 귀책사유로 협력업체 선정에서 제외되었다고 판단하는 업체에 대하여는 미선정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상의 기간 동안 이의신청 기회를 부여한다.
⑥ 정당한 이유 없이 기존 등록업체와 신규 등록업체 간의 선정기준에 차별을 두지 않는다.
제6조 (공평한 거래개시 기회부여)
협력업체로 선정, 등록된 사업자에 대해서는 정당한 이유 없이 거래개시를 위한 입찰 참가 기회 등이 제한되거나 차별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제7조 (협력업체 등록취소 기준, 절차 및 결과의 공개)
① 협력업체 등록취소기준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회사의 홈페이지에 15일 이상 공개한다.
② 협력업체 등록취소 기준은 객관적이고 적절한 사유에 근거하여야 하며, 그 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협력업체 등록 평가 시, 기준 점수 미달인 업체
2. 당해 하도급거래와 관련하여 수급사업자의 중대하고 명백한 귀책사유가 발생한 경우
3. 부도, 휴업, 폐업 등으로 정상적인 경영이 불가능한 경우
4. 관련 법규(하도급법, 중소기업법 등)에 의한 면허가 취소된 경우
5. 회사에 재정적 손실 또는 명예를 손상시킨 경우
6. 안전, 환경, 품질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킨 경우
7. 중대 하자발생 또는 하자보수 요청에 불응한 경우
8. 회사의 임직원에게 뇌물 제공, 협박 등을 하여 공정한 하도급 거래를 문란케 한 경우
9. 등록 후 3년간 신규계약 실적이 없는 등 기타 부적격하다고 판단되는 회사
④ 다음 각호와 같이 부당한 등록 취소 사유로 인해 협력업체가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없어야 한다.
1. 원가절감계획, 납품단가인하요청 등 원사업자가 일방적으로 제시한 사항에 대한 비협조를 이유로 등록 취소하는 경우
2. 경쟁사업자의 협력업체로 중복 등록된 것을 이유로 등록 취소하는 경우
3. 수급사업자가 귀책사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원사업자가 미 발주 또는 미 위탁함으로써 거래실적이 없는 경우에 이를 이유로 등록 취소하는 경우(다만, 수급사업자가 정당한 거래개시 경쟁에서 탈락함으로써 상당기간 거래실적이 없는 경우 등록취소 가능)
4. 수급사업자의 임직원 인사에 대한 원사업자의 지시에 불응함을 이유로 등록 취소하는 경우
⑤ 협력업체 등록을 취소할 경우에는 서면(전자문서 포함)으로 그 사유를 기재하여 개별 통지한다.
⑥ 협력업체 선정에 제외된 경우, 해당사업자가 등록취소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이의신청 기회를 부여하며, 원사업자의 귀책사유로 등록이 취소된 경우에는 즉시 재등록 조치를 취한다.
제8조 (재제)
회사는 임직원이 본 실천사항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사 및 상벌규정 등 회사내부 규정에 따라 제재를 하여야 한다.
제9조 (위임)
회사는 동 실천사항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운영을 위한 세부 사항을 별도로 제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 (시행시기)
본 실천사항은 월 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 (사내 다른 구매 규정과의 관계)
본 실천사항은 회사 내 구매 규정에 우선하여 적용한다.